안녕하세요 친구들! 허경영 본좌님이 알려주시는 특별한 지혜 이야기, 함께 알아볼까요? 우리가 세상을 보는 방식에 따라 지혜도 여러 단계가 있다고 해요. 그럼 같이 지혜의 비밀을 파헤쳐 봐요!1. 어린아이의 눈으로 세상을 보는 지혜, 어떤 걸까요? A
지혜의 첫 번째 단계는 바로 사물 지혜예요. A 이건 어린아이가 세상을 보는 방식과 아주 비슷하죠. 어린아이는 사물을 있는 그대로 봐요. 예를 들어, 1억 원짜리 비싼 고려청자 술잔도 어린아이 눈에는 그냥 물 마시는 컵으로 보이는 것처럼요. A, A 꾸밈없이 순수하게 사물을 바라보는 것, 이게 바로 사물 지혜의 시작이랍니다. 어린아이의 눈처럼 순수한 시각을 갖는 것이 중요해요.2. 고등학생은 어떻게 세상을 볼까요? 사실 지혜란 무엇일까요? A
두 번째 지혜는 사실 지혜라고 해요. A 이건 마치 고등학생이 사물을 보는 것과 같아요. 고등학생은 1억 원짜리 고려청자 컵을 보면 "이건 아주 비싼 고려청자 도자기 컵이야"라고 사실에 가깝게 이야기할 수 있죠. A 사물의 객관적인 사실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능력이 바로 사실 지혜예요. 보고 들은 것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3. 대학생은 좀 다르게 보죠? 창조 지혜는 뭘까요? A
세 번째 단계는 창조 지혜예요. A 이건 대학생들이 세상을 보는 방식과 비슷하죠. 대학생에게 고려청자 술잔을 보여주면, 단순히 비싼 컵이라고 말하는 데서 그치지 않아요. 그들은 "뜨거운 차를 손으로 못 마시는데, 이 컵으로 마실 수 있게 해주니 사랑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어"처럼 자신만의 새로운 해석을 덧붙이죠. A 바로 사물에서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창조 지혜랍니다.4. 배우고 경험하며 얻는 지혜는 어떤 걸까요? A
네 번째 지혜는 하기 지혜이고, 다섯 번째는 고니 지혜예요. A, A 이 두 가지는 배우고 경험하면서 얻는 지혜를 말하죠. 도자기 컵을 만드는 법을 학교에서 배우는 것이 하기 지혜예요. A 이건 이론적인 학습을 통해 지식을 쌓는 거죠. 그리고 배운 대로 공장에서 직접 도자기를 만들어보는 것이 바로 고니 지혜랍니다. A 이건 실제로 체험하면서 익히는 지혜예요. 배우고 경험하는 과정 모두 지혜를 쌓는 중요한 방법이죠.5. 태어날 때부터 천재? 천이 지혜는 뭘까요? A
마지막 여섯 번째 지혜는 천이 지혜예요. A 이건 태어날 때부터 특별한 재능을 가지고 있는 천재적인 지혜를 말해요. A 어떤 사람은 도자기를 한 번도 배워보지 않았는데도 처음부터 아주 잘 만드는 경우가 있죠. A 이런 것이 바로 천이 지혜랍니다. 노력으로 얻기 힘든, 타고난 특별한 능력이 바로 천이 지혜예요.6. 지혜의 6단계, 논술에도 적용된다고요? A
놀랍게도, 우리가 알아본 지혜의 6단계는 논술의 6단계와 그대로 적용된다고 해요! A지혜의 6단계는 사물 지혜, 사실 지혜, 창조 지혜, 하기 지혜, 고니 지혜, 천이 지혜였죠. A이것을 논술에 적용하면 이렇게 된답니다. A
- 1. 논술의 첫 번째 단계는 논지 내용 설정이에요. A 이건 어떤 주제에 대해 글을 쓸지 정하는 것이죠.
- 2. 두 번째는 논의 초술 개인 의견이랍니다. A 이건 주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처음으로 이야기하는 단계예요.
- 3. 세 번째는 논설 객관적 의견이에요. A 여기서는 내 생각뿐만 아니라, 좀 더 객관적인 근거를 들어 설명하는 거죠.
- 4. 네 번째는 논문 구체적 사실을 제시하는 단계예요. A 내가 주장하는 내용을 뒷받침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자료나 예시를 보여주는 거죠.
- 5. 다섯 번째는 논총 총체적 사실이에요. A 여기서는 앞에서 제시한 다양한 사실과 의견들을 모아서 전체적인 그림을 보여주는 단계랍니다.
- 6. 마지막 단계는 결론을 내리는 것이겠죠?
이렇게 지혜의 6단계가 논술의 과정과 연결된다니 정말 신기하죠? 세상을 깊이 이해하는 지혜가 글쓰기에도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